주일학교 공과

  • 홈 >
  • 교육/선교 >
  • 주일학교 공과
주일학교 공과
제 22과 의사 누가 정춘석 2021-08-02
  • 추천 1
  • 댓글 0
  • 조회 346

http://cochrist.kr/bbs/bbsView/46/5948246

22과 의사 누가

 

본문말씀:1:1-4

외울말씀:담대히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께 관한 것을 가르치되 금하는 사람이 없었더라(28:31)

학습목표:예수님의 열두제자 중 한 사람도 아닌 자로써 복음서를 기록하고 초대교회의 중요한 역사인 사도행전을 기록한 것만으로도 복음사역을 위하여 수고하고 예수님을 사랑하고 많은 기독교인에게 도움을 준자의 본을 받고자 함에 있다.

 

교사의 참조

 

1.동역자

* 동료에 관한 말씀-환난에 동참한 자(1:9)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는 자(13:20) 믿는자의 친구(119:63) 함께 수고한 자(2:23) 함께 일하는 자(4:7)

*동역자의 특징-그리스도 안에서 일함(16:3) 그 이름이 생명책에 있음(4:3) 진리를 위해 함께 수고함(요삼1:8)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함께일함(4:11)

*바울의 동역자들-바나바(12:2,3) 실라(15:40) 브리스가와 아굴라(16:3) 우르바노(16:9) 디모데(16:21) 디도(고후8:23) 에바브로디도(2:25) 빌레몬(1:1) 마가,아리스닥,데마,누가(1:24)

 

2.누가

* 누가-총명하다 빛을 주는자라는 뜻이 있다.

* 누가의 생애

안디옥 출신의 의사(4:14)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1:3,1:1) 바울의 최후 동역자(딤후4:11)

* 누가의 성격과 업적

겸손하고 충실하며 유능한 바울의 동역자, 교육을 잘받은 의사, 정확한 역사 저술가

복음서의 저자로의 신앙, 끝까지 신의를 지킨 자

3.데오빌로-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자 또는 하나님의 친구라는 뜻이 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수신자로 되어 있다.

여러가지의 설이 있는데-로마 고위 관리로 그리스도인이 된자, 로마 황제의 친족 또는 실제 인물이 아닌 일반 그리스도인을 지칭한 말.

 

학습과정

 

<시작하는 말>

 

우리가 날마다 보고 읽고 외우는 성경 말씀은 절절로 생긴 것이 아닙니다.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감동을 받아 쓴 것입니다. 그러기에 성경은 다른 책들과 구별되며,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영생에 이르게 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을 쓴 사람은 1600년에 걸쳐 약 40여명이 되는데 그 중에 신약의 중요한 두권의 책을 쓴 사람은 예수님에 대하여 아주 자세히 알고 있는 자로써 특별한 대우나 제자의 수에 들지는 아니하였지만 바울의 동역자로 끝까지 복음 전하는데 힘을 다한 의사 누가라는 사람이 있습니다.자기의 일이 있으면서도 복음을 전하는 일이라면 마다하지 않고 전 함으로 오늘 우리가 처음 교회의 시작을 알게 되었고 예수님의 생애에 대하여 크나큰 도움을 받게 되었다.

 

<들려 주는 말>

 

누가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은 것을 보면 그는 참으로 겸손한 사람 일 것입니다.자기의 일을 자주 나타내기보다는 숨기지만 숨겨질 수 없을만큼 큰 일은 반드시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누가는 의사입니다. 그가 예수님에 대하여 그렇게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것은 처음부터 예수님을 사랑하였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여러가지를 보고 들은 것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알리기 위하여 쓰기 시작한 것이 누가복음이 되었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부활을 확실히 믿으면서도 그 이후의 사건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승천과 함께 교회의 시작을 자세히 알게하고 더욱 믿음에 굳게 서게하기 위하여 사도행전을 기록하였습니다.누가는 예수님의 열 두제자 중의 한사람도 아니었고 직접적인 사도도 아니었지만 성경을 기록하는 지혜와 믿음은 예수를 믿는 모두에게 커다란 도움을 주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누가는 사도 바울을 도와 선교사업을 함께 했습니다.여러사람이 도왔고 여러사람이 사도바울의 곁을 떠나갔지만 끝까지 자기의 일을 성실히 하면서 바울을 도운 의로운 사람입니다.숨어서 일한 사람들이 있기에 오늘도 우리들은 믿음의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한 사람의 수고가 많은 사람에게 유익이 된다면 그것은 아름다운 열매로 나타나게 됩니다. 누가의 헌신과 수고가 예수를 믿는 사람에게 힘이 되었다면 이제 우리가또

다른 사람에게 힘을 줄 때 입니다.

 

성경에는 이름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여러사람을 사랑하여 도운 사람이 있습니다. 보리떡 다섯개와 물고기 두마리를 바친 어린이 호산나 찬송을 부르며 예수님을 축하한 사람들. 누가는 누구에게 자신을 나타내기 보다는 사도바울을 돕고 복음서를 기록하고 사도행전을 기록한 것은 정말 본받아야 할 일이다.

 

의사누가와 같이 자기의 일을 성실하게 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일할일군을 하나님은 오늘도 찾고 계십니다. 정치가로 군인으로 문학가로 예술가로 학자로 일하면서 이땅에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곳에 선교사로 가라고 우리를 찾고 계십니다.

 

 

<다짐을 위한 질문>

 

1.누가는 의사이면서 왜 성경을 기록하였나요?

2.누가가 기록한 성경의 내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3.누가가 의사와 성경을 기록한 일외에 무엇을 하였나요?

4.성경속에서 이름을 알 수 없지만 여러사람을 도운 자를 찾아보셔요.

5.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일까요?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 23과 바울의 동역자 바나바 정춘석 2021.08.02 1 301
다음글 제 21과 의심많은 제자 도마 정춘석 2021.02.28 1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