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

  • 홈 >
  • 교육/선교 >
  • 구역공과
구역공과
제46과 거듭남(중생) 운영자 2021-11-02
  • 추천 1
  • 댓글 0
  • 조회 211

http://cochrist.kr/bbs/bbsView/38/5987386

46거듭남(중생)

성경 : 요한복음 31-21

찬송 : 288(204), 289(208)

요절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3)

주제 : 새 생명 가운데 행하라.

 

들어가는 말

죽은 것과 살아있는 것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살아있는 것은 반응하지만 죽어있는 것은 전혀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다면 관계가 끊어졌다고도 합니다. 죽은 자는 다시 볼 수도 없고 반응하지 않으므로 모든 부분에서 관계가 단절되는 것을 말합니다. 성경은 인간의 죄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린다고 합니다. 죄의 결과로 하나님과 사귐이 불가능해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들을 수도 없고, 늘 하나님과 상관없이 살아가는 방법만 만들고자 할 뿐입니다. 영이 죽은 상태입니다. 구원의 역사로 하나님께서는 죽은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본문의 니고데모와 예수님의 대화는 이 거듭남에 대한 것입니다.

 

1. 거듭남과 구원

거듭난 것과 구원은 같은 말입니다. 본문의 예수님 말씀처럼 거듭나지 않고는 결단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3:5). 인간의 상태는 하나님에 대해서 영적인 죽음에 이르러 있습니다. 이 죽음의 상태에서 벗어나려면 다시 살아나야 합니다. 거듭남에 대해서 성경은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3:5), 진리의 말씀으로 낳으심(1:18),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 6:15), 하나님께로서 난 자(요일 3:9), 성령으로 새롭게 거룩함을 받은 새사람(4:23, 24, 3:10) 등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은 거듭남에 대한 확신입니다. 구원받은 것은 믿는데 다시 태어난 것에 대한 믿음은 없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거듭남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이해는 살아있는 신앙생활에 대한 분별력을 줍니다. 생명은 반응하고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2. 거듭남의 의미

본문 말씀에서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고, 들어갈 수도 없다고 하셨습니다. 도저히 이해를 못한 니고데모가 거듭나는 것이 모태로 다시 들어가는 것인지를 질문했습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믿어지고, 성령의 역사에 반응하고, 영이신 하나님과 사귀고, 예수님과 동행하는 것과 하늘의 기쁨을 누리는 것은 영으로 살아난 후에야 가능한 것입니다. 이단 구원파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언제 구원받았냐고 물어봅니다. 대답을 못하는 성도에게 구원이라는 엄청난 일이 일어났는데 어떻게 시점을 모를 수가 있느냐며 잘못 믿었다고 자신들이 전하는 데로 믿어야 한다고 속입니다. 이것은 큰 착각입니다. 어느 날 문득 하나님이 믿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정확한 날짜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구원파는 거듭남의 의미를 부분만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3. 거듭남으로 나타나는 것

앞의 단락에서 구원을 거듭남의 관점에서 이해를 하게 되면 살아있는 신앙생활에 대해 유익한 분별력을 준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계속해서 구원과 관련된 신앙의 주제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구원을 설명하는 여러 관점들이 있는데 거듭남이라는 측면에서 구원을 이해하게 되면 살아서 반응하는 증상들을 알게 됩니다. 오랫동안 습관적인 신앙생활을 하게 되면 내가 구원받은 것인지, 잘못알고 있는 것인지 회의가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말씀에 대한 기초가 든든히 서 있지 못하면 믿음이 무너지거나 이단에 빠지게 됩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면 영적인 것, 신령한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감각이 생기가 됩니다. 하나님에 대해서 알아 가는 영적인 감각입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육체적인 감각이 있듯이 영으로 거듭나면 영적인 것에 대한 감각이 살아납니다. 구원받은 성도가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감각이 없는 경우는 심각하게 병들었을 때 뿐입니다. 자신의 영적인 상태를 점검하려면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 성령의 인도하심에 대해, 진리인 성경말씀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돌아보면 됩니다. 하나님에 대해 살아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성도는 아주 활기차게 반응을 합니다. 힘 있는 신앙생활을 한다는 것은 영적인 것에 진리인 하나님 말씀에 대해 강하게 반응하고 순종하는 삶입니다.

 

나오는 말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이라고 하면서 어떻게 거듭남에 대해서 모르느냐고 말씀하셨습니다. 영이신 하나님의 백성의 선생이라는 자가 영적인 것에 무지하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반응을 잘 합니다. 신앙이 좋다는 것을 교회 안에서 이상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뭔가 알아들을 수 없는 어려운 이야기를 하고, 신비한 경험을 많이 하면 하나님과 특별한 관계를 하고 있는 사람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닙니다. 믿음은 그렇게 복잡하고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은 하나님의 말씀에 건강하게 반응합니다. 진리를 순종합니다. 도덕을 잘 지키고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 가는 것이 거듭난 사람의 특징입니다.

 

생활 속으로(학습토의)

1. 자신이 거듭났다는 증거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2. 영적인 것에 더 잘 반응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금주의 기도제목

1. 처음 세례 받고 거듭났을 때 가졌던 첫사랑을 회복하게 하옵소서.

2. 하나님 말씀에 대해 순종으로 반응하는 신앙인이 되게 하옵소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47과 하나님의 자녀됨(입양) 운영자 2021.11.02 1 289
다음글 제45과 회개 운영자 2021.10.18 1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