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공과

  • 홈 >
  • 교육/선교 >
  • 구역공과
구역공과
제23과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것 운영자 2021-03-12
  • 추천 1
  • 댓글 0
  • 조회 94

http://cochrist.kr/bbs/bbsView/38/5882863

23과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것

 

성경 : 베드로후서 112-21

찬송 : 285(209), 300(406)

요절 :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벧후 1:21)

주제 :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들에게 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게 한다.

 

들어가는 말

런던의 저명한 신문의 편집자가 사회 각 계층의 주요 인물들인 국회의원, 대학교수, 작가, 사업가등 100명에게 설문지를 보냈던 일이 있습니다. 설문의 내용은 당신이 만약 3년간 감옥에 가게 된다면 그때 당신이 그 감옥에 가져갈 수 있는 책이 3권이라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당신은 무슨 책을 가지고 가시겠습니까? 그리고 그 책을 가져가는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라는 것이었습니다. 대답자들 중에서 98%가 첫 번째 책으로 성경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소수만이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었고, 거의 대부분이 교회를 다니지 않거나 무신론자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그들도 어려울 때나 고난을 당할 때 성경 이외에는 어떤 책들도 그들을 편안하게 하고 기쁘게 해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나라의 성경도 매우 중요한 한 몫을 담당해 주고 있습니다. 대한성서공회는 지난 2010년 한 해 동안 국내의 미자립교회와 군, 교도소, 복지시설, 학교, 병원 등에 4,221,802부의 성서를 기증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18개국의 미자립성서공회에 121,380부의 성서를 제작, 기증했다는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이토록 엄청난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하나님은 살아 계시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러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줄까요?

 

1. 거듭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고 믿으며 생활의 변화가 옵니다. 그것을 거듭남이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로 하여금 인격적 변화, 사고의 변화, 그리고 생활의 모습을 변화시켜 주십니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베드로전서 123절 말씀에 보면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거듭남은 썩지 아니할 씨로 되었으니 영원한 생명을 얻고 하나님나라에 갈 수 있도록 우리를 만들고 키워 줍니다. 우리가 거듭난 것은 썩어 없어지는 것으로 된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항상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다고 분명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2. 자라게 한다

모든 생물이 자라는 것은 당연하고 정상적인 일입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자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나무를 심으면 크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예수를 믿고 침례를 받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났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난 우리들은 영적인 변화와 성장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예수를 믿음으로 새 생명이 그 속에 생겨 하나님의 자녀로 영적으로 다시 태어난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영적인 변화와 성장의 경험을 해야 합니다. 그 신앙 성장의 첫 번째 요소는 바로 말씀입니다. 베드로전서 22절 말씀은 갓난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순전하고 신령한 젖은 곧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를 온전히 자라게 해주는 젖이 됩니다. 이 세상에 태어난 아기가 젖을 먹듯이 영적으로 거듭난 영적인 아기는 육신으로 얼마를 살았던지 영적인 말씀의 젖이 필요합니다. 영적인 갓난아기는 말씀의 젖을 먹어야만 튼튼하고 바르게 자랄 수 있습니다.

 

3. 죄를 정복하게 한다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고 자라는 가운데 우리의 문을 두드리는 유혹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마음 안에 보화가 될 때, 우리는 그러한 유혹을 피할 수 있는 피난처를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세 번에 걸쳐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 말씀으로 유혹을 극복하셨습니다(4:4, 8, 10 참조). 시편기자도 이 사실을 확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119:11).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공격과 방어를 위한 검과 같습니다(6:17 참조).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는 넘어지게 하려고 하는 죄의 유혹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를 넘어지게 하려는 악한 세력들에게 이제 명령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삶과 마음, 그리고 감정들로부터 떠나가라고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령하시기 바랍니다. 이기는 길은 먼저 하나님의 말씀으로 죄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나오는 말

하나님은 귀한 성경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히 받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제시하는 거듭나게 하고, 자라게 하고 죄의 세력을 정복하게 해주는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철저하게 하나님 말씀대로만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말씀대로 살기 위해서 우리는 성경을 사랑하고, 애독하고, 상고하며, 묵상하기를 더욱더 힘써야 하겠습니다.

 

생활 속으로(학습토의)

1. 오늘 내가 먹은 영의 양식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말씀이 삶의 여러 혼돈스런 상황들 가운데서도 당신의 삶을 가장 정확하게 인도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런 경우가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금주의 기도제목

1. 하나님의 말씀을 보급하는 대한성서공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2. 새롭게 도전받은 말씀이 나의 삶속에 적용되어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24과 권위 있는 삶의 기준인 성경 운영자 2021.03.12 1 161
다음글 제22과 성경의 특성 운영자 2021.03.12 1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