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 공과

  • 홈 >
  • 교육/선교 >
  • 주일학교 공과
주일학교 공과
제 20과 용감한 집사 스데반 정춘석 2021-02-28
  • 추천 1
  • 댓글 0
  • 조회 247

http://cochrist.kr/bbs/bbsView/46/5876399

20과 용감한 집사 스데반


본문말씀:6:8-15 7:54-60

외울말씀: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7:60)

학습목표: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그분의 뜻대로 믿음을 지키다가 이땅에서 순교를 당하였지만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이 서서 저를 반김을 깨닫게하여 죽음도 두려워 하지 않는 믿음을 갖게함에 있다.

 

교사의 참조

1.집사 -*초대교회의 집사의 자격-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칭찬을 듣는 사람,믿음이 충만한 사람. 전도하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가진자들이었다.

*디모데가 말하는 집사의 자격-단정하고 일구이언 하지 않으며,술에 인 박히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않는자.깨끗한 양심을 가진 자,믿음의 비빌을 지닌 자한 아내의 남편,자녀와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2.스데반

*스데반-면류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스데반의 생애 이방태생의 헬라파 유대인

지혜가 충만하고 믿음과 성령이 충만하며,은혜와 권능이 충만한 초대교회의 일곱 집사중 한 사람. 유대인에게 고소당함. 구약의 모든 사실을 밝히 알고 있었으며, 그것을 토대로 공회 앞에서 담대히 복음을 전파함.돌에 맞아 죽은 초대교회의 첫 순교자. 얼굴이 천사의 얼굴같이 빛난 자. 경건한 자들이 그를 장사하고 크게 슬퍼함.그 일로 인하여 예루살렘의 신자들이 각지로 흩어짐. 유대인들이 죽이는데 사울이 가담

*스데반의 성격과 업적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은혜와 권능이 충만한 지도자.성경에 해박하고 지혜가 풍부한 설교자

사랑과 용기가 넘치는 사람, 최초의 집사이며 순교자

 

학습과정

<시작 하는 말>

사람은 한번 죽기 때문에 죽음을 몹시도 두려워 합니다.사람이 죽은 다음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더욱 더 두려움을 갖고 삽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히려 햇빛보다 더 좋은 하늘나라가 있음을 믿기에 두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죽어도 다시 사는 부활을 믿기에 두려움이 없지요.두려움은 믿음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그러기 때문에 믿음은 귀한 것입니다.빼앗겨서도 안되고 없어서도 아니되는 것입니다.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믿음은 나에게 아무소용이 없습니다.또한 의로운 일을 하다가 어려운 일을 당하고 비록 죽는다 하여도 그것이 하나님이 받으시는 일이라면 걱정 할 일이 없습니다.그러므로 여러사람의 말보다 믿음이 있는 행동이 중요 합니다.

 

<들려주는 말>

예루살렘에 교회가 생기게 되자 사도들의 기적과 권능이 많이 나탄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자꾸만 많아지게 되고 어려운 사람도 많아지게 되니까 교회에서 그들을 돕는 일이 생겼는데 사도들이 그일을 하다보니 복음을 전하는 일에 등한히 하게되었습니다그래서 믿음이 좋고 성령으로 충만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는사람 일곱을 택하여 집사로 세웠습니다.

 일곱집사중에 스데반 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은혜와 권능이 많고 성경에 많은 지식을 가진 훌륭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특히 복음을 전하는 일에 힘을 다 하였습니다. 그로인하여 큰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시기하던 사람들은 지혜와 성령으로 말하는 그를 당할 수 없게되자 많은 사람들을 충동하여 공회로 잡혀가게 하였습니다스데반의 얼굴은 천사의 얼굴과 같이 빛나고 있었습니다.

  공회에 잡혀간 스데반은 오히려 이기회를 복음을 전하는 기회로 삼아 설교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구약의 역사에서부터 지금까지 되어진 모든 일이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일이며, 우리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은 조인들이라고 전하였습니다. 듣고있던 사람들은 설교를 듣자 마음에 찔림을 받고 일제히 귀를 막고 이를 갈면서 스데반을 성밖으로 이끌어 내어 돌로 쳤습니다.스데반은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보니 하나님의 영광과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돌에 맞은 스데반은 기도하기를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소서라고 하면서 무릎을 꿇고 큰소리로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맙소서하고 잠자듯 죽었습니다.

  돌로 치는 자들은 괴로워서 귀를 막고 이를갈고 소리를 치면서 달려들었지만 돌에 맞아 죽어가는 스데반은 얼굴이 빛나고 오히려 그들을 위하여 기도 했으니 누가 이긴것이 되었을까요?

 

<다짐하는 질문>

1.초대교회의 집사의 자격은 무엇이었나요?

2.일곱집사의 이름을 아시나요?(6:5)

3.스데반은 왜 돌에 맞아 죽게 되었나요?

4.돌에 맞아 죽어가면서도 남을 위하여 기도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나왔을 까요?

5.여러분에게 괴로움을 주는 사람을 어떻게 대하고 있나요?

 

<찾아보기>

1.일곱집사의 이름을 찾아 보셔요

2.스데반 집사는 무엇이 충만한 사람 이었나요?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 21과 의심많은 제자 도마 정춘석 2021.02.28 1 289
다음글 제 19과 나라에서 가장 큰 믿음 정춘석 2021.02.21 1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