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 공과

  • 홈 >
  • 교육/선교 >
  • 주일학교 공과
주일학교 공과
제 13과 믿음을 지킨 세사람 정춘석 2021-01-19
  • 추천 1
  • 댓글 0
  • 조회 170

http://cochrist.kr/bbs/bbsView/46/5856512

13과 믿음을 지킨 세사람

 

본문말씀:3:1-30

외울말씀: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능히 건져 내시겠고 왕의 손네서도 건져 내시리(3:17)

학습목표: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믿음을 포기하도록 한다할찌라도 끝까지 믿음을 지켜 승리한 자들을 통하여 믿음으로 살면어디서나 언제나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을 믿게 한다.

 

교사의 참조

1.끝까지 신앙을 지킨 세사람

*다니엘의 세친구라고 불리우는 세사람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로 왕족 또는 귀족출신들 이었다.본래 히브리식 이름은 하나냐,미사엘,아사랴임이었다.

*바벨론의 포로중에서 왕궁에서 일하도록 뽑힌소년들이다. 우상의 제물로 자신들을 더럽히지 않기 위하여 채식과 물만 먹어 하나님께 영광을돌렸고, 3년동안 교육을 받은후 다니엘이 꿈을 해석함으로 바벨론 도를 다스리기도 했다. 그들은왕의 신상에 절하지 아니함으로 풀무에 던져졌으나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아니하였다.이 사건을 통하여 왕과 모든 백성이 하나님만이 참신이며,그분만을 경배해야 함을 깨닫게 하였다.그들은 언제나 함께있었다 죽음 앞에서도 함께 있었다.서로를 격려해 주는 신앙은 더욱 좋은 믿음을 만들어 낸다.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면 이에 더큰 사랑이 없음을 더욱 증명하는 사건이다.

 

2.믿음의 시험

*연단-큰 희생의 요구(22:1) 선택의 기회(왕상3:5) 힘든 과업(6:5-6)

고통스러운 의무(16:23-24) 힘든 시험(1:2-3)

*지연-13:1 69:3 119:82 11:6 5:7

 

3.믿음의 장애물

*세상의 영화를 구함(5:44)

교만한 마음을 품는 것(11:20)

 

학습과정

<시작하는 말>

하나님을 믿는 우리에게 어려움이 없을 수 없습니다.그러나 그어려움이 우리의 생명과 관계가 되는것이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어요.우리들이 살아가는 이 세상에는 곳곳에 믿음을 빼앗기기 쉬운 일들이 많답니다. 한번도아니고 여러번의 시험이 온다 할지라도 변함없는 믿음을 지킨다는 것은 참으로 귀한 일입니다.특별히 오늘 배울 다니엘의 세친구는 서로 도와주며 믿음을 지킨 훌륭한 사람들입니다.우리나라에서도 일본식민지시대때 6.25사변때 믿음을 지킨 분들의 이야기를 가끔씩 듣곤하지요.언제인가 여러분에게 사느냐 죽느냐 하는 문제가 닥쳐도 변함없는 믿음을 갖기 바라면서 오늘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들려주는 말>

 유다나라에 왕족과 귀족중에서 아름답고 재주가 많고 배운것이 많은 몇사람이 바벨론의 왕실로 끌려 왔습니다.그들의 이름은 다니엘,하나냐,미사엘 아사랴이었습니다.바벨론의 왕은 이들에게 자기가 먹는 음식과 똑같이 먹게하고 자기들의 말과 글을 배우게 하였습니다. 그들을 맡은 관원은 그들에게 왕이 시키는대로 하려고 했지만 유다의 소년들은 우상을 섬기는 재물로 자기들의 몸을 더럽힐 수없다하여 야채와 물만 마시겠다고 관원에게 이야기 한 후 시험적으로 열흘을 실시해 보고 유다소년들의 이야기와 같이 오히려 고기를 먹는 소년들보다 건강하게 되자 관원은 그들의 말대로 계속해서 채식과 물을 주었습니다

 다니엘과 세친구는 먹느것 때문에 믿음을 저버리지 않고 잘 지켰습니다. 그들은 왕을 모시며 지내게 되었는데 특히 다니엘에게는 꿈을 해석하는 지혜를 하나님이 주셨습니다왕이 꿈을 꾼후에 꿈을 잊어버리고 자기나라에 있는 박사들과 점장이들에게 꿈을 찾아 해석하라고 하였습니다그러나 아무도 할 수 없었습니다다니엘은 이일을 친구들과 상의하고 기도한후 꿈과꿈을 해석했습니다다니엘은 바벨론의 온 도를 다스리게하고 다니엘의 청으로

세친구들도 도를 맡아 다스리게 되었습니다바벨론의 왕이 금으로 우상을만들고 백성들로 하여금 절하게 하였습니다. 절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뜨거운 풀무불속에 던지도록 명령을 하였습니다유다의 세 친구들은 우상에게 절하지 아니함으로 바벨론 사람들에게 고소되어 왕앞에 서게 되었습니다왕은 이제라도 너희가 금우상에게 절하면 살려주겠다고 말했지만 세친구들은 우리는 우상에 절할 수 없습니다. 왕이 우리를 풀무에 던져도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 해 주실 것입니다.혹 그렇게 되지 아니하여도 우리는 절할 수 없습니다. 라고 대답 하였습니다. 죽는다고 일러 주었는데도 그들은 굴하지 앟고 하나님을 믿었습니다세친구는 다른 사람들보다 칠배나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졌으나 불속에서는 네 사람이 불 가운데로 다니는 것이었습니다. 왕은 풀무 가까이에서 세사람의 이름을 부르며 나오라고 하였습니다. 세사람은 불가운데서 나왔지만 머리털 하나 그슬리지 아니하였습니다.왕은 세 친구들이 믿는 하나님을 모두 믿도록 하고 세 사람에게 더 좋은 곳을 다스리도록 하였습니다.

 

<다짐하는 질문>

1.다니엘과 세 친구는 왜 야채와 물만 먹었나요?

2.하님께서 기도하는대로 들어 주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우상에게 절하지 않으면 죽는다고 했는데 왜 그들은 죽을 줄 알면서도

절하지 않았을까요?

4.풀무가 다른 때보다 칠배나 뜨거워서 세사람을 잡았던 사람은 타 죽었

는데 그들은 살아났을까요?

5.세사람이 믿음을 끝까지 지킴으로 바벨론 나라에 어떤 일이 생겼나요?

 

<찾아보기>

1.서로 다른 이름을 갖고 있었는데 본래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벨드사살 ( ) 메삭 ( ) 아벳느고 ( )

사드락 ( )

2.관계되는 숫자를 써 보셔요.

1)풀무불에 던져진 사람의 수 ( )

2)야채와 물을 몇일동안 마시면서 시험을 했나요?( )

3)풀무불 가운데 다니던 숫자는 ( )

4)다니엘의 세 친구들은 보통때보다 얼마나 강한 풀무에 들어갔었나요?

5)다니엘과 세 친구의 이야기가 나오는 다니엘서는 모두 몇장일까요?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제 14과 큰 용사 기드온 정춘석 2021.01.19 1 205
다음글 제 12과 믿음의 용사 여호수아와 갈렙 정춘석 2021.01.08 1 312